義眼 Artificial eyes/의안세척및관리

의안세척 관리

MacGyver 2009. 1. 31. 00:10

콘택트렌즈처럼 의안도 소독과 세척을 해 주어야 정상안과 같은 눈 모양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의안에 분비물이 침착되어 색이 변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소독과 세척이 필요합니다.
적어도 3-4개월마다 안과에서 수술 부위의 정기적인 검사와 함께 의안 관리를 받으셔야 합니다.

오랫동안 의안을 착용하고 관리를 받더라도 의안을 오래 사용하면 색이 변하게 되면 의안을 새것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보통은 2-3년 정도입니다.




1. 절대 의안을 알코올로 소독하시면 안됩니다. 의안에 균열이 생기고 파손의 원인이 됩니다.

2. 필요이상으로 너무 자주 의안을 빼실 필요는 없습니다. 너무 자주 빼시면 눈꺼풀에 자극이 되어, 눈꼽이 낄 수 있습니다.

3. 의안을 빼신 후에는 의안보관함에 넣은 후 의안전용 보존액이나 렌즈 보존액을 넣고 보관하시면 의안이 건조해 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4. 의안은 보통 혈관이 좌우로 있고, 아래가 조금 더 넓고 위가 조금 좁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구분하여 눈에 정확한 위치에 착용하여야 합니다. 반드시 이점을 염두에 두세요.

5. 의안을 세척하시려면 의안전용 세척제나 렌즈 세척제를 이용하여 세척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척 후에는깨끗한 티슈나 솜을 이용하여 깨끗이 닦으십시오.

6. 눈성형 전문의에게 처방 받으신 안약이 있으면, 머리를 뒤로하거나 누워서 의안을 낀 상태에서 넣으시면됩니다.

7. 의안을 낀 상태에서 너무 건조함을 느끼시면 인공 눈물을 자주 점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건조한 겨울철에는 더 필요합니다.

9. 적어도 1년에 3-4회 정도 안과에서 눈상태에 대한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야 하며, 의안 역시 상태를 함께 확인하여 세척과 관리를 받아야 합니다. 본인은 느끼지 못하는 의안의 상태와 문제점을 확인하여 조기에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야 눈의 상태도 좋을 뿐 아니라, 의안 역시 좋은 상태를 유지 하여, 의안
착용 시 아주 편안합니다.

10. 오랫동안 의안을 착용하고 관리를 받더라도 의안을 오래 사용하면 색이 변하게 되면 의안을 새것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보통은 2-3년 정도 입니다.



1. 매일 의안을 뺄 것인가?
심한 눈꼽이나 염증 등의 문제가 없는 한 매일 저녁 의안을 빼실 필요는 없습니다.

2. 뺀 의안은 어떻게 보관하나?
만약 의안을 빼신다면 의안을 그냥 두지 마시고, 의안전용보관함에 넣은 후 보존액을 넣고 거기에 담궈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안이 마른 상태에서 착용하시면 눈이 아주 불편합니다. 검증이 되지 않은 용액에는절대 담그시면 안됩니다.

3. 의안 세척은 얼마나 자주 해야하나?
의안의 세척 회수는 아직까지 여러 의견이 있습니다. 매일 해야 한다는 의견과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염증과 눈곱이 끼는 걸 방지하기 위해 매주, 월 1회, 2개월에 한번 등 최소한으로 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의안을 오래 착용하신 환자분은 본인의 경험으로 결정하기도 합니다. 저의 경험상으로는 1주에 1-2회가 적당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4. 의안을 배는 방법은?
1) 손으로 빼기
의안을 빼기 전에는 반드시 손을 비누로 깨끗하게 닦은 후 엄지손가락으로 아래 눈꺼풀을 살짝 바깥쪽, 아래방향으로 당기면서 뺍니다.
2) 의안전용 suction cup(석션컵) 이용하기
손을 깨끗이 씻은 후 suction cup에 물에 살짝 묻히고, 엄지 손가락으로 윗눈꺼풀을 살짝 들면서 suction cup을 누른 상태에서 의안의 중앙에 놓고, 누른 힘을 풀면 의안이 suction cup에 물립니다. 이때 아래눈꺼풀을살짝 당기면서 suction cup을 빼면 의안이 빠져 나옵니다. 더 편리하고 손에서 생길 수 있는 염증을 줄일 수 있어 더 좋습니다.


5. 의안 세척하기
좋은 모양과 반짝이고 매끄러운 의안을 위해서는 의안 전문가에게 1년에 1-2회 정도 의안 표면을 매끄럽게해 주어야 합니다. 물론 눈곱이 많이 끼고, 눈 속이 빨갛게 된다면 바로 병원에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안 세척과 의안을 매끄럽게 하는 polishing은 의안을 착용하는 동안 평생하셔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편안하고 불편함이 없고, 좋은 모양의 의안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5. 진료받기
좋은 모양과 반짝이고 매끄러운 의안을 위해서는 의안 전문가에게 1년에 1-2회 정도 의안 표면을 매끄럽게 해 주어야 합니다. 물론 눈곱이 많이 끼고, 눈 속이 빨갛게 된다면 바로 병원에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안 세척과 의안을 매끄럽게 하는 polishing은 의안을 착용하는 동안 평생하셔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편안하고 불편함이 없고, 좋은 모양의 의안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의안관리 도구는 의안삽입도구(suction cup), 의안 클리너 및 보존액, 의안 광택제, 보관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의안 클리너 및 보존액: 콘택트렌즈처럼 의안도 오래 착용하시면 의안에 단백질과 분비물이 끼고, 색이 변하게 됩니다. 의안클리너는 의안에 끼는 단백질과 분비물을 깨끗하게 세척하여 줍니다.
의안이 깨끗해야 눈꼽이 끼는 것과 결막의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광택제: 의안이 오래되어 분비물이 끼어 색이 변하고, 광택이 감소됩니다. 의안 클리너로 의안을 깨끗이 하고, 씻은 후 광택제를 이용하여 의안을 닦아주면 처음 의안을 착용 할 때처럼 의안이 반짝거리게 해 줍니다.

3. 의안 삽입도구는 의안의 착용과 제거 시 편리하게 사용 하실 수 있는 제품입니다.
콘택트렌즈처럼 의안도 정기적인 세척과 광택제로 관리함으로서 의안을 보기 좋게 오래 동안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의안관리는 의안 전용 관리도구 set을 사용하십시오.



Q: 의안 착용한 눈이 가렵습니다.
A: 의안에 단백질 등의 분비물이 부착되어 발생하는 알러지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의안이 오래되면 눈물에 있는 단백질이 의안에 붙는데, 이 단백질에 대한 어서 알러지를 일으키기 때문에가렵습니다. 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진료 후 처방 받으신 안약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정기적인 의안 세척과 소독이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의안의 상태에 따라서 환자 분이 하시는 세척으로 부족한 것을 병원에서 의안을 전문적으로polishing 하는 것도 필요하지요.

Q: 의안을 낀 눈에서 눈물이 많이 납니다.
A: 의안을 낀 눈에서 눈물이 나는 것은 의안은 우리 눈과는 다르기 때문에 눈을 자극해서 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주 눈물이 많이 나는 경우는 의안이 너무커서 눈을 자극하는 경우 혹은 의안의 표면이나, 모서리가 거칠어 눈을 자극하는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반드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건조한 날씨와 바람이 불 경우, 혹은 여름철에 에어컨 바람을 바로 눈에 쐬는 경우는 의안을 낀 눈이 건조해지고, 빡빡해집니다. 이럴 때 건조한 눈을 해결하기위해서 반사적으로 눈물이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의안이 너무 건조해지기 전에 인공눈물을 적당하게 넣어주면 좋아집니다. 의안을 낀 눈이 정상 눈보다 눈물이 조금 더 나는 것은 정상입니다. 하지만 눈물이 아주 많이나거나,누런 눈꼽이 많이 낀다면 반드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